본문 바로가기
생활

중국 쑤저우 맛집 추천 ① : 양꼬치(헌지우이치엔, 루비엔양), 카오위(두위)

by 데카임 2024. 7.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에 오랜만에 중국 출장을 한 달 정도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쑤저우라는, 상하이 푸동공항에서 차로 1시간~2시간 정도 거리에 있는 곳으로 갔다 왔는데요. 중국 속담에 '위에는 천당이 있고, 아래에는 쑤저우와 항저우가 있다 (上有天堂,下有苏杭).'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중국에서는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만약 쑤저우에 갈 일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식당을 참고해 보세요.

 

 

양꼬치: 헌지우이치엔(很久以前,henjiu yiqian)

헌지우이치엔

 

 상하이 브이로그 영상에 자주 나오는 양꼬치 맛집입니다. 단어 그대로 번역하면 '옛날 옛적에'가 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이렇게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쑤저우는 상하이와 가깝기 때문에, 이 식당이 쑤저우에도 있습니다. 

 

 직원들이 파란색 옷을 입고 있고 전반적으로 친절하며 식당 자체도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직원이 화롯대에 양꼬치를 꽂아주고 익으면 빼주기 때문에 번거로움도 줄어들어서 먹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양에서 냄새가 나지 않아서 좋고, 재료들이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매운 맛 / 순한 맛

 

 찍어먹는 양념은 특이하게 매운 맛과 순한 맛 두 가지가 있는데, 섞어서 드시면 됩니다. 매운 맛이 나는 빨간색 양념은 살짝 라면 스프 맛이 나는데 너무 많이 섞으면 맵습니다. 매운 맛을 싫어하시면 매운 맛과 순한 맛을 1:n의 비율로 하는 게 좋습니다.   

 

생맥주도 팔고 있는데, 호가든과 칼스버그 두 종류가 있어서 원하시는 종류로 주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인당 2만원 정도면 배부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중국 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곳이라 주말 저녁에 시내 중심에 있는 지점으로 가면 웨이팅이 2시간 (대기번호 90번) 정도 있습니다. 지점이 여러 군데 있으니, 중심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가시거나 메인 시간대를 피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양꼬치: 루비엔양(路边羊,lubian yang / Street Young)

루비엔양

 

 이번에도 양꼬치 맛집입니다. 중국의 식당 평점 어플리케이션인 ‘大众点评(dazhong dianping,따중디엔핑) '에서 별점이 4점 중후반 대를 이루고 있어, 저녁 식사로 자주 갔던 곳입니다. 영어로는 'Street Young'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중국 지도에서는 路边羊으로 검색이 됩니다. 높은 별점에서 알 수 있듯이 늦은 저녁까지도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입니다. 특이하게도 중앙에는 간이 무대가 있어,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불러주기도 합니다. 

 

 여기는 자리에서 익혀먹는 방식이 아니고 구워서 갖다주기 때문에, 먹고 싶은 꼬치 종류를 틈틈이 시켜두면 됩니다. 양꼬치, 닭날개, 삼겹살 등의 꼬치도 맛있을 뿐아니라 구운 가지 요리도 훌륭합니다. 여기도 헌지우이치엔과 마찬가지로 인당 2만원 정도면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이곳의 주요 메뉴 중 하나가 오리 머리를 고추에 볶아서 나오는 요리인데, 용기가 있으시면 한 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희 테이블을 제외한 대부분의 테이블에 해당 요리가 하나씩 있었습니다. 식당에서는 1년에 수십만 그릇 이상 판매하는 요리라고 합니다.    

 

 

카오위(烤鱼): 두위(妒鱼,du yu)

카오위

 

 카오위라는 요리를 들어보신 적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중국식 생선요리로 생각보다 한국인 입맛에 맞는 음식입니다. 마라나 마늘 양념으로 한 생선찜에 채소와 떡, 당면 등의 사리를 넣어서 익혀먹는 음식으로, 한국에서도 '반티엔야오 카오위'라는 체인점이 서울 몇 곳에서 운영할 정도로 꽤 유명한 음식입니다.

 

 이 '두위'라는 곳에서는 여러 가지 생선 종류가 있어서 고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저는 농어와 메콩어를 각각 한 번씩 먹었는데, 처음 드신 다면 무난한 농어를 추천드리며 너무 매운 것을 못 드시는 분들은 마늘 양념 베이스의 카오위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생선 자체가 꽤 크기 때문에 하나를 시켜서 성인 남성 세 명 정도는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양이며, 생선도 부드러워서 맛있기 때문에 한 번 빠지게 되면 자주 가고 싶으실 겁니다.

 

 여담으로, 돌아와서 찾아보니 원래 유명한 곳은 '루위(炉鱼 , lu yu)'라는 곳이라고 합니다. 글자가 비슷해서 쉽게 헷갈리기 좋은데요. 식당 각각을 모두 가봐서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쑤저우의 맛집 세 군데를 알려드렸으며, 다음 번에 이어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설 연휴, 전기차 무료로 충전하는 방법?  (0) 2024.02.04